"10년 이상 보유하지 않으려면 단 10분도 보유하지 마라" - 워런 버핏(Warren Buffett] -
가치 투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들이 가치 투자에 대해서 말을 많이들 하는데 가치 투자라는 것이 어렵게 생각하면 매우 어려운 것이고, 쉽게 생각하면 굉장히 쉬운 것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물어보는 저에게 물어보는 질문들이 있습니다. '이 종목이 앞으로 올라갈까요? 혹은 떨어질까요?' 위와 같은 질문은 앞으로 주가가 올라갈지 아니면 내려갈 지에 대해서 대부분 많이들 질문을 던집니다.
본인이 혹 이런 질문을 많이 던졌다고 생각되면 여러분은 아직 가치 투자자라기보다는 기술적 분석에 의한 투자자라고 생각됩니다.
소수의 투자가들만 하는 방식의 투자 방법이 바로 가치 투자입니다. 기업의 본질 가치[Intrinsic Value]를 찾아내고 그에 따른 투자를 하는 것이 바로 가치 투자의 핵심 포인트입니다.
본질가치라는 것은 한국에서 쓰는 표준 기준[유가증권인수업무] 규칙에 따르면 자산가치와 수익가치로 구성된 것을 말합니다. 자산 가치 작년 말 자기 자본을 발행 주식수로 나눈 수치이면서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재산을 모두 팔아 치울 때 얻을 수 있는 주주에게 돌아갈 수 있는 돈을 말합니다. 수익가치는 기업이 꾸준히 주된 사업을 계속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가치를 말하며 꾸준히 벌어들일 수 있는 이익에 기반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본질 가치와 주가를 비교했을 때 주가보다 과연 싼 것인가? 혹은 비싼 것인가? 에 대해서 질문을 해보는 것이 바로 가치 투자자가 해야 될 일입니다.
그래서 가치 투자자의 첫 단추는 바로 본질 가치를 찾는 것입니다.
하지만 본질 가치는 마음의 거울과 같습니다. 어떤 사람이 어떤 곳에 중점을 두어서 보느냐에 따라서 가치가 많이 달라집니다. 자산 가치에 중점을 두어서 보는 사람이 있는 반면 수익 가치에 중점을 두고 보는 사람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섹터에 초점을 두는 사람이 있는가 반면에 어떤 사람은 현재 사업이 수익을 내고 있는지에 대해서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우리는 여러 관점을 가지고 본질 가치를 보게 되는데 이러한 것이 마음의 거울로 귀결될 수 있습니다. 본질 가치는 어떤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고 찾는 가에 따라서 본질 가치가 높게 평가될 수도 있고 낮게 평가 될수도 있습니다.
가치 투자의 첫걸음은 바로 본질 가치를 찾는 것입니다.
가치 투자 책을 보는 분들 중에는 바로 벨류에이션[Valuation]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벨류에이션이라는 것은 바로 회사의 본질 가치를 측정하기 위해서 이것저것 조사를 하고 얼마나 되는지 측정을 하는 회사의 값어치를 찾아내기 위해서 하는 절차나 과정을 거쳐서 적당한 값을 매기는 것을 바로 벨류에이션이라고 합니다.
벨류에이션을 찾아내는 과정은 여러 가지의 과정들을 통한 결과 값으로 도출할 수 있습니다.
주가를 회사 가치와 비교를 해보려면 결국에 회사가치를 나타낼 수 있는 무엇인가가 있어야 되는데 그것이 눈에 한 번에 보이고 명확할 수도 있는 반면에 눈에 보이지 않고 불명확할 수도 있습니다.
명확한 수치를 보자면 순이익, 순자산, 매출액, 배당 현금 흐름 등과 같이 회계를 기반으로 만들어낸 숫자로 나타낼 수도 있는 반면에 한편으로는 숫자로 나타낼 수 없는 경영자의 능력, 경쟁력, 연구 개발 능력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명확한 수치가 가장 기반이 되어서 가치 투자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쓰였지만 최근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기술적 평가가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예를 들면 블록체인과 같은 혁신적이고 고급기술들이 계속해서 나올 것이고, 이는 그 기술력에 따라서 가치를 가지게 되는데 그 기술력 대비 가치 측정 방법을 쫓아가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AI, 양자 컴퓨터, 데이터 센터, 클라우딩 등 4차 산업 혁명으로 일어나는 것들의 대부분은 과거의 회계 데이터만 가지고 평가를 한다면 투자하기 힘든 수치가 나올 것입니다.
제약 바이오 섹터도 마찬가지입니다. 제약 바이오의 경우에도 굉장히 측정하기가 까다롭습니다. 미래를 위한 투자에 있어 연구 비용에 대해서 어떻게 회계 처리를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최근까지 일어난 것처럼 미래의 기술력의 본질 가치를 측정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앞으로 이런 것에 대한 연구를 현대 투자자들은 계속하여야 하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전통적으로 분석하는 가치 투자 방법과 함께 기술적 가치에 대한 분석을 동시에 해야만 현대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출처 : 근공 /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