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단타의 전설이라 불리는 제시 리버모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시장은 변하지 않는다. 인간의 본성이 결코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 제시 리버모어 -
추세 매매의 대부로 일컬어지는 제시 리버모어는 시장 추세에 주목하는 자신만의 투자법을 사용했고, 그는 단타의 전설이 되었습니다. 추세를 읽고 확인하기 위해 물타기가 아니라 불타기를 택하는 방식이었고 오르는 자산에 추가 자산을 넣어서 오르는 자산에 더 투자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제시리버모어의 투자법은 절대 모멘텀 기법으로 설명하는데 이것은 달리는 말에 올라타서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베팅을 하는 것입니다. 오르는 모습이 확실해지기 전까지는 투자하지 않고, 횡보장에서는 움직임을 예상하지 않고 투자를 하지 않았습니다. 가격이 위아래 어느 방향이건 자신이 생각하는 한계 범위를 돌파하기 전까지는 투자하지 말아야 된다고 조언했습니다.
추세가 상승인 주식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투자를 했는데 주가가 1000원에서 1100원이 되었다면 옳은 판단을 한 것이기 때문에 더 사고 1200원이 되었다면 또 옳은 판단을 한 것이니 추가로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매수하는 과정에서 주가가 내려가면 추가 매수를 멈추고 추가 하락하면 주식을 매도했습니다.
주가를 싼 가격에 사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매수할 때 마다 매수 평균가격이 높아지는 것이야 말로 맞게 투자한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론적으로 알아도 정말 강심장이 아니면 따라 할 수가 없을 것 같기는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는 그렇게 했고, 월스트리트의 큰 곰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투자 대가로 불리는 그런 그 조차도 시장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강조했고, 추세를 읽고 이를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주가의 고점과 저점을 예상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추세와 시장 흐름은 예측할 수 있고, "적절한 시점"에 매수와 매도를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고 옳은 판단을 하였다면 포지션을 유지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제시리버 모어의 10대 투자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를 땐 희망을 떨어질 땐 두려움을 가져라
- 무모한 사람들은 쉬지 않고 투자한다
- 방향확인후의 매매는 보험을 드는 것이다.
- 투자결정을 했어도 앞서 뛰어들지 말라
- 수많은 주식보다는 몇 개 종목을 관찰하는 것이 쉽다.
- 매매가 잦을수록 중개인은 달콤한 권유를 아끼지 않는다
- 정보나 추천으로 돈을 벌 수 있다고 기대하지 마라
- 짧은 시간에 돈을 벌려면 증시를 떠나라
- 판단이 틀렸다면 변명하지 말고 다음 기회를 노려라
- 거래완료 후엔 차익 중 절반은 예금상자에 따로 모아라
주가를 지켜보는 목적은 단 한 가지, 즉 가격 변화의 방향을 판단하는 데 있다고 한 제시리버모어 그의 인생 마지막은 비참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남긴 인생의 족적은 배울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개인 투자자로서 성공한 삶을 살았던 제시리버 모어는 기술적 분석 추세 추종 매매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트레이더이며 지금까지 존경받는 인물입니다.
출처 : 근공 /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