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와 게임의 룰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투자를 하는 데 있어서 룰도 생각하지 않으시고, 투자를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투자는 제가 생각할 때의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사람들이 많이 하는 게임이며 재미있는 게임이라고 생각 되어 집니다.
주식 투자를 배우기 앞서서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포커 게임과 비교하여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커는 큰 세 규칙이 있습니다. 먼저 무엇이 어떤 점수를 내는지 알아야 합니다. 카드는 보통 7장 기준으로 진행을 하며 나올 확률이 낮아질수록 족보는 강해지며 족보가 같은 경우에 높은 숫자나 높은 무늬가 승리를 결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률론적으로 접근을 하고 게임을 할 때에 내가 어떤 확률로 어떤 것을 원하는지에 대해서 인지를 해야 하며 그에 맞는 판 돈을 내게 됩니다.
두 번째로는 여러 가지 경우의 수와 여러 가지의 패를 골고루 고려하지 않으면 예상치 못하게 큰 손실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포커라는 것은 나의 패만 보면 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패도 봐야 되며 전체적으로 카드가 얼마만큼 나왔는지, 내가 원하는 패가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지 등을 보아야 게임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게임의 규칙은 바로 베팅입니다.
경기가 진행되고 확률적으로 확정될 숫자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질수록 판 돈을 올리는 과정입니다.
기본적으로 보자면 포커에 베팅은 체크, 콜, 폴드, 레이즈, 올인 등이 있습니다.
체크는 자신의 패와 상관없이 최소 금액을 배팅해야 하는 사람들이 돌아가게 만들어 다음 패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 상대방이 추가 베팅을 할 경우에 따라가야 됩니다.
콜은 앞의 플레이어가 판 돈을 올린 것만큼 받아들인다는 의미입니다.
레이즈는 앞의 플레이어가 판 돈을 올린 것을 받아들이되, 그것을 더욱 키우는 것을 말합니다.
폴드는 경기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제가 생각할 때 프로 포커플레이어들은 이 부분을 가장 잘하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은 다이(Die)라고도 합니다.
올인은 콜 금액이 부족해 콜이 불가능할 경우 자신이 보유한 전 재산을 걸어 상대방의 콜을 받는 행위입니다. 카드 오픈까지는 추가 베팅 없이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포커라는 게임은 한 장 한장 카드가 주어지고 그 카드를 받을 때마다 게임 플레이어는 합리적 의사결정을 순간순간 하게 되어야 하고 그것들이 모여서 바로 게임의 결과로 만들어집니다.
이 밖에도 포커는 많은 게임의 룰이 존재합니다. 세세하게 따져보자면 수만 가지가 넘을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게임의 룰을 알아야 하고 게임의 법칙을 알아야 참가를 할 수 있습니다. 포커의 기본 규칙을 모르고 게임에 참여했을 때에 그 게임의 결과는 뻔합니다.
호구라는 것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게임의 룰과 게임의 법칙을 모른채 베팅만 하는 당신이 바로 게임의 호구입니다.
주식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게임의 규칙과 법칙을 알지 못한 체 게임에 들어온 사람들은 게임에서 초심자의 행운으로 수익을 낼 수 있지만 꾸준한 수익은 어렵습니다.
단순하게 규칙을 안다고 해서 전문가들의 시장에 들어온다고 하여도 실제로 수익을 꾸준하게 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초심자들은 바로 확률에 대한 계산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포커를 처음 하는 초심자들은 나의 패를 보기만 하고 점수내기에 급급합니다. 하지만 선수들은 카드가 한 장씩 들어올 때마다 나의 패만 보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패, 전체적인 패 심지어 상대방의 습관이나 특징들 분위기 등등을 파악하여 투자를 합니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도 초심자들은 베팅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만 급급합니다. 그리고 결과 값에만 연연해합니다.
확률이라는 것은 어떤 일이 일어날 경우의 수를 모든 경우의 수로 나눈 것입니다. 투자에 있어서 초심자의 단계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모든 경우의 수를 검토해 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다른 게임보다 주식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면서 가장 게임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것은 바로 시간(Time)입니다.
다른 게임들은 하나의 반응에 대해서 다른 반응을 해주어야 게임이 계속해서 진행되어집니다. 반면에 주식은 내가 원하는 패가 나올 때까지 베팅을 기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패가 나오고 의사 결정의 순간까지 너무나 빠르게 의사결정을 하고 '베팅'만을 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상황 판단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지만 대부분 올인과 다이만을 가지고 게임을 하려고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한국이 전 세계에서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자본주의 시장에서 가장 유명하고 현명한 플레이어인 워런 버핏은 실제로도 굉장히 뛰어난 카드 게임 플레이어입니다.
또한 야구 포스터가 워런 버핏의 사무실에 걸려있는데 이는 확실한 공이 오지 않으면 치지 않겠다는 마인드도 가지고 있습니다.
선수들이 존재하는 자본주의 시장 안에서의 게임은 규칙만 안다고 해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 규칙을 모르는 사람은 결국 실패를 만나게 됩니다.
투자와 게임을 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게임의 규칙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야 됩니다.
2. 결과 값이 아닌 게임 자체에 집중해야 합니다.
3. 지난 게임으로 복기를 해야 합니다.
4. 감정을 조절한 의사결정을 해야 합니다.
5. 모든 경우의 수를 파악해야 합니다.
[정보에 대한 리서치를 최대한 많이 해야 합니다.]
주식 투자라는 게임은 모든 경우의 수를 알 수는 없지만 내가 원하는 때에 베팅을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자본주의 시장이 만들어낸 최고의 게임이 아닐까 싶습니다.
모두 게임에서 승리하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힘든 시장이지만 좋은 일들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출처 : 근공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