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살아가는 인간은 매사에 판단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을 자기 전까지 우리는 계속해서 선택을 하고, 판단을 합니다. 모든 판단이 다 옳은 것은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나은 판단을 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은 누구나 그럴 것입니다. 작은 선택부터 큰 선택까지 막대한 에너지를 투입하는데 인식을 잘 못해서 그렇지 모든 선택에는 에너지가 투입되고 그 판단을 하기 위한 팩트를 찾으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구매하는 선택을 하기 전에 앞서서 물품을 면밀히 살펴 봅니다. 가격부터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물건에 대한 평은 어떤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등 많은 팩트들을 찾으려고 노력하며 광고와 실제 사용 사이의 차이와 같이 많은 정보를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주식을 사는 데 있어서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이러한 과정이 없이 매수를 하게 됩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은 종목인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몰리면 그만한 이유가 있겠지 싶어서 매수를 합니다.
대부분의 매수는 아무런 근거 없이 매수를 하게 되며 심지어 시간이 지나고 나면 어떤 종목을 매수했는지, 얼마에 샀는 지도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러고 나서 시간이 지나면 작아진 계좌만 바라보게 됩니다.
올바른 투자 방향은 괜찮은 기업의 주가가 낮을 때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합니다. 주가가 낮은 이유가 오해인지 아니면 타당한 이유가 있는지, 거래량은 어떤지 왜 적은 지 혹은 많은 지를 시간이 두고 조사를 해야 합니다.
조사해야 되는 기본은 공시, 신문기사, 주식 관련 사이트, 재무제표 등과 같은 표면적인 정보들이며 공개되어 있지 않은 자료나 이해를 못 하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을 아는 사람에게 정확하게 물어서 이해를 하고 난 이후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금융투자가 실패하는 이유는 무지에서 시작됩니다. 이것은 주식 투자뿐만 아니라 다른 금융 상품도 그렇습니다. 금융의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모르면 투자를 안 하는 것이 돈을 버는 일인데 이것은 주식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다른 금융 투자에서도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모르는 주식에는 투자하면 안 됩니다. 또한 주식은 가능한 한 저가에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수의 기본은 분할 매수입니다. 안전하게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춰가면서 매수를 해야 합니다. 주가가 높다고 해서 저가가 아니고 낮다고 해서 고가가 아니라 기업 가치 대비해서 낮은 가격이 저가이고 높은 가격이 고가입니다.
매번 누누이 강조하지만 좋은 기업에 투자해야 잃지 않는 투자가 가능합니다. 남들이 기업에 대해서 입방아를 찍기 시작하면 그 종목은 이미 기업 가치를 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입방아에 오르지 않고 관심이 없는 상태에서 주식을 모아가는 투자 방식을 굉장히 선호합니다.
오르는 말에 타고 내리기를 잘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의 일반 투자자들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처음 투자를 시작하는 주식 초보자가 평생을 바쳐 공부하고 산전수전 겪어 온 선수들과 같은 수익을 내려고 하는 것도 역시 안 됩니다. 노력과 수익이 항상 비례하는 것은 아니지만 노력 없이는 결코 수익을 얻을 수 없는 곳이 주식시장입니다.
신입 사원에게 CEO 월급을 주지 않듯이 투자 초보자도 그에 맞는 수익을 생각해야 됩니다.
지금은 주식 투자하기 힘든 시기입니다. 작년 강세장에 시작하셨던 분들의 경우는 지금 시장이 이해가 안 될 것입니다. 패러다임이 바뀌고 규칙이 바뀌었는데 이전과 같은 규칙으로 게임을 하려고 하는 게 안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역사는 반복됩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투자를 하는 한 계속해서 선택을 해야 됩니다.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 많은 정보를 얻고, 연구하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 근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