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봉의 분석과 맞물려 분봉의 파악 또한 중요합니다. 30분 봉이든 5분 봉이든 자신에게 맞는 분봉의 세밀한 흐름을 통해 추세 이탈의 신호를 잡을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분봉을 찾아 단기적인 흐름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15분 봉이 가장 적합한 지표로 쓰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개인차와 손절과 익절 차이가 있습니다.
손절과 익절이 짧을수록 분봉을 짧게 가져가는 것이 유리하며, 길수록 분봉을 길게 가져가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여러 시장과 개인적인 환경의 특색에 따라 다릅니다. 자신에게 맞는 분봉으로 의사 결정을 해야 합니다.
일봉의 완성은 당일의 종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바로 당일의 장이 마감되어야만 비로소 하나의 봉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분봉의 경우에는 자신이 지정해 놓은 분의 마감에 결정이 됩니다.
그렇기에 급등주의 경우 일봉으로 매매시점을 잡을 경우에는 분봉과 비교해서 발빠르게 움직일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분봉이 중요합니다. 분봉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시간이 짧을수록 커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변동성이 큰 단기 매매 시장에서 분봉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를 가집니다.
5일 이평선 보다는 일봉이, 또 일봉보다는 분봉의 상황이 더 빠른 매매신호를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봉과 분봉의 차트를 동시에 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봉과 분봉 하나만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흐름을 일봉에서 파악하고 분봉에서 세밀한 의사 결정을 해야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봉과 분봉의 연계 플레이로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이 단기매매에서의 전술입니다. 작은 움직임은 큰 변화의 흐름을 보여주는 형태가 됩니다.
전반적으로 분봉매매는 일반 주식 시장에서 보다는 빠른 시장에서 많이들 사용됩니다. 변동성이 클수록 시간이 짧을수록 분봉의 힘은 강해집니다. 분봉은 투자에 있어서 중요하게 봐야 할 지표 중에 하나입니다.
이러한 분봉 중에 30분 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세가 확인된 강세시장에서는 매수 후에 장기보유가 좋지만, 나머지 비추세 시장은 단기매매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한 단기매매 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30분 봉입니다..
급등주와 같은 시장이 시작하고 초기 30분이 중요한 경우에는 30분 봉이 어떤 그림을 그려주느냐에 따라 투자 의사 결정이 되기도 합니다. 시장이 시작하고 9시 30분에 매매하는 경우에 더욱 중요하게 활용되기도 합니다.
여러 투자 방법이 있어 분봉의 의미와 해석에 따른 자료들이 많이 존재하지만 가장 좋은 투자 방법은 본인 스스로 자신에게 적합한 의사 결정 차트를 보는 것입니다. 거기에 더불어 여러 방향에서 다양한 분봉과 일봉으로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 근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