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 투자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올라가던지 하락하던지 그 방향을 맞추면 되는 방향성 투자입니다.
선물이란 방향성을 맞히는 게임입니다. 즉. 종합주가지수가 일정한 시점에 가서 올라갈 것이냐? 혹은 하락할 것이냐? 그 방향성을 알아맞히는 게임입니다. 현물이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 것에 대한 움직임에 대한 예상을 맞추는 게임이라고 보면 너무나 쉽습니다.
이러한 선물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우리가 공부해야 할 것은 지수선물입니다.예를 들어 현재 선물지수가 100포 인트라고 가정을 해봅시다. 그러면 선물은 1포인트당 50만 원의 가격을 주고 계약하게 됩니다. 따라서 100포인트 곱하기 50만원 하게 되면, 5천만 원이 계산됩니다.
즉, 이런 5천만 원짜리 단일 상품이 만기일날 하락할 것이냐? 아니면 상승할 것이냐? 그 방향을 맞추는 게임이 바로 코스피 지수 선물입니다. 주식 투자하는 사람들도 선물 투자를 해야 된다는 것이 아니라 지수 선물을 공부해서 큰 시장을 읽어야 개별 주식 투자를 잘할 수 있습니다. 큰 시장을 읽는 능력을 키우기에는 선물 시장 참여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그 일정한 시점을 만기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만기일에 지수가 올라갈 것이다.라는 판단을 하게 되었다면 선물을 매수하시면 됩니다. 즉, 주식을 저렴하게 매수해서 높은 가격에 파는 것과 똑같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만기일날 가서 '종합지수가 하락할 것이다.'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선물을 매도하면 됩니다.
선물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이 선물매도라는 부분이 잘 이해가 안 가실지도 모릅니다. 내가 가진 것이 없는데 어떻게 매도를 할 수 있겠느냐? 하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분들은 공매도라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시 말해서, 지수가 만기일날 하락할 것 같다고 판단이 되시면, 지금 시점에서 먼저 외상으로 선물을 매도해 놓고, 나중에 지수가 크게 빠지게 되면, 그때 선물을 싸게 사서 외상값을 갚는다.라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선물매도가 바로 주식과는 다른 특징이 됩니다. 선물시장에서는 주식이란 단어보다는 현물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즉, 선물과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현물이라는 말을 쓰는 것입니다.
그래서, 선물을 매도한 상태를 숏포지션(short position), 선물을 매수한 상태를 롱포지션(long position)이라고 합니다. 즉. 전자는 지수하락에 대한 배팅이고, 후자는 지수의 상승에 대한 배팅입니다.
지금과 같은 하락장에서는 현물 투자자는 거의 모두가 손해를 보지만
선물 투자자는 수익을 볼 수도 있고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반면 상승장에서는 현물 투자자는 거의 모두가 수익을 보지만
선물 투자자는 수익을 볼 수도 있고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하락장은 스타 트레이더들이 너무나 나오기 좋은 시장입니다.
여러분도 도전하시길!! 파이팅!!
출처 : 네이버 블로그 / 근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