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주식투자, 단타매매란?
단타매매란 쉽게 단기적 관점을 보고 주식투자를 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단기적이라고 하면, 하루가 될 수도 있고 일주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매매하는 사람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타매매가 힘든 이유는 어느 정도 리스크도 감수해야 되고, 시장 대응이 빨라야 하며 무엇보다도 지지치 않는 끈기와 엄청난 심리 소모가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단타매매는 가장 매력적이지만 가장 어렵기도 합니다.
초보주식투자자들을 위한 단타매매시 심리전을 이기는 방법 및 주식 추천 종목을 찾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거래량이 많은 종목
거래량은 단타 매매를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조건입니다.
주식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는 종목이 아니라면 거래량 부족으로 단타매매를 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단기적으로 사고팔았을 때 사용되는 비용이 적어야 투자하기 용이합니다. 거래량이 10만주 이하인 종목들은 매매 대응이 쉽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원하는 시기에 사고 팔 수 있어야 됩니다. 보유하고 있는 주식종목이 내릴 것 같다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 매수호가창에 매수대기가 없다면 매수를 하고 싶어도 못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추가적 손실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입과 탈출이 용이한 거래량 많은 종목이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칼 같이 정확한 손절
초보 단타 주식 투자자들이 망하는 지름길 중 하나가 손절을 하지 못해서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주식종목이야 뭐 언젠가 오르겠지 하면서 들고 있다가 어느 정도 떨어지면 물타기를 계속해서 합니다. 대부분 단기 투자자가 이러다가 장기 투자자가 되어버립니다.
하지만 그렇게 물린 종목인 경우 대부분 추가하락이 이어지게 되고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이 일어납니다.
그러면 실탄은 고갈되고 결국 단타 매매를 할 수 없는 상황까지 오게 됩니다.
초보 단타 주식 투자자들의 매매법으로 흔히 분노의 물타기입니다. 하지만 그 분노는 결국 투자자 자신을 향하게 됩니다.
손실을 줄이기 위해 손절가는 반드시 정해두고 있어야 합니다.
손절가도 자신이 갖고 있는 매매 원칙이나 전략에 의해 세워야 합니다.
손절가는 수익 기준보다 낮은 것이 좋습니다. 어떤 주식을 5% 먹으려 매수를 했는데, 손절가는 25% 정도로 잡아 놓는 것은 짧게 수익 보고 크게 잃는 경우가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손절가는 예상 수익률보다 낮은 것이 좋습니다.
매매 시간대 결정
단타매매 역시 거래 시간을 상당히 유심하게 살펴보는 것이 단타를 하는 초보주식투자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 선수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시간대는 9시부터 10시까지입니다. 초반에 나오는 수익을 보고 나오는 물량과 새로 진입 물량이 활발하게 교대하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시장 마감할 때에도 다음 날 종가 베팅을 하는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만 종가 베팅의 경우 예상하지 못한 리스크가 커질 수 있으니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시간에 따른 시장의 움직임을 연구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시간대를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거래가 많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시간을 정해서 운용을 하다 보면 피로도도 적고 집중력도 높아지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설프게 전체시장을 보기보다는 집중해서 정해놓은 시간대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타매매가 활발한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대 단타의 시대를 맞이하여 출항을 하여 봅시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 근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