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SAN etc

- 5/9 뉴스에 대해 알아볼까 뇽? - (울산 & 경제)

민댕e 2023. 5. 9. 09:27
728x90
반응형

 

뇨오옹

 

울산 뉴

 

1. 장기 미준공 송대지구 "공공시설 인수 무산"

장기 미준공 상태로 남아 있는 언양 송대지구 준공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주민 불편과 투자자들의 피해가 이만 저만이 아닌데요. 울주군이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도로와 공원 등 공공 시설 인수인계를 진행했지만 조합이 보완사항을 이행하지 않아 이 마저도 무산됐습니다.

> 중장기 인플레이션의 여파로, 부동산 침체가 계속되어가고 있습니다..

 
 
 

2. 울산지역 미집행 학교용지 10곳 

울산시교육청에 따르면 현재 시교육청 소관 학교용지는 호계지구 1개소, 달천지구 1개소, 전하동 일원 1개소, 송정지구 2개소, 다운2지구 4개소, 온양발리지역 1개소로 총 10개소 입니다. 교육청은 개발사업 및 학생수 증가 추이, 학생배치 계획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 후 중장기적으로 신설 추진이나 시설결정 해제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안 입니다.

> 울산 내 지역 인구 감소가, 학교의 필요성을 계속 줄여나가고 있네요.

 

 

 

3. 울산 먹거리 물가 여전히 고공행진

통계청에 따르면 채소의 경우 27개 품목 중 양파, 당근, 생강, 호박, 브로콜리, 무 등 11개 품목의 가격이 특히 많이 올랐습니다. 외식은 39개 품목 중 김밥(18.7%), 햄버거(17.1%), 돈가스(15.5%), 라면(13.7%) 등 10개 품목의 물가 상승률이 10%를 웃돌았습니다.

> 응 월급 빼고 다 올라 ~

 

 

 

경제 뉴스

1. 카카오톡 또 먹통

카카오톡이 8일 오후 1시 40분쯤부터 PC와 모바일 버전 메신저에서 모두 접속과 로그인 등 기능 오류가 발생됐습니다. 오류 발생 직후, 데이터설루션 등 데이터 보안 관련 종목의 주가가 일시 급등했습니다. 

> 어이쿠? 근데 이번엔 좀 빠르게 개선된 거 보면, 예전에 대국민 사과한 게 효과가 있었나?

 

 

2. 대우조선, 한화오션으로 변경

한화그룹이 인수한 대우조선해양이 23일 사명을 한화오션으로 변경합니다. 한화는 권혁웅 (주)한화 지원부문 사장을 부회장으로 승진시키고, 대우조선해양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했습니다.

> 대우조선해양! 고생했다! 아디오스!

 

 

3. 4월도 고용 호조 (미국)

미국 고용 지표를 보면 4월에도 호조를 이어갔어요. 비농업 취업자는 시장 예상치를 크게 웃돌았고, 실업률은 3.4%로 하락했어요. 4월 미국 고용 지표의 특징은 교육/보건 산업 취업자 증가가 탄탄하게 유지된 가운데, 전문/비즈니스, 금융, 그리고 제조업 등 지난 몇 달간 비교적 고용 둔화가 뚜렷했던 산업들의 일자리 증가세가 반등했다는 점이에요. 특히 상대적으로 Tech 관련 일자리가 많은 전문/비즈니스 산업의 경우 최근 빅테크 기업들의 연이은 일자리 감축에도 오히려 반등했어요.

코로나 이후 산업 구조 변화로 Tech 관련 일자리 수요가 늘어난 만큼 대기업에서 해고당하더라도 규모가 작은 기업으로의 재취업이 어렵지 않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도 있겠어요.

 

둔화 흐름은 계속

그러나 몇 가지 취약한 부분이 있어요. 먼저, 지난 2~3월 취업자 수가 -14.9만 명 하향 조정되었고, 최근 3개월 평균 취업자 증가도 2021년 1월 이후 가장 낮은 증가세를 보였어요. 즉, 최근 고용 시장이 지표에서 나타나는 것만큼 강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죠. 실업률에 선행하는 전문/비즈니스 서비스 산업의 임시직 일자리도 3개월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으며, 지난해 일자리 증가를 주도하던 레저 분야의 고용 증가세도 조금씩 둔화하고 있어요. 또한, 지난 3월 레저 부문 자발적 퇴사율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급락한 점도 해당 부문의 구인 경쟁이 이전만큼 뜨겁지 않을 가능성을 시사해요. 결론적으로 이번 4월 고용 지표가 전반적인 둔화 흐름을 뒤집을 정도는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이죠.

 

> 미국 고용시장은 뭐 계속해서 둔화로 보이긴 하겠지만, 팬데믹 이전 대비는 많이 좋아지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언젠가는 흐름이 복구가 되겠죠?!

 

 

오늘의 헤드라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