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지와 저항의 창시자인 제럴드 로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럴드 로브는 1888년에 태어나 1974년까지 살았는데 누군가에게 주식을 배운 것이 아니라 독학으로 공부하였습니다. 1921년 월스트리트에 진출하게 되는데 그가 얼마나 노력을 많이 했냐면 근처 숙박시설을 잡고 매일 같이 새벽 5시에 일어나 주식에 집중했습니다.
자신이 밝힌 주식 투자의 성공 이유는 오로지 용감하게 주식에 미쳤기 때문이라고 할 정도로 그는 주식에 대한 마음이 진심이었습니다.
무일푼으로 시작하여 단기차익으로만 엄청난 수익을 냈는데 주식을 하면서 번돈은 1만 달러로 시작하여 3억 달러이며 40년 동안 30000%의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제럴드 로브의 투자원칙
1.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투자한 뒤 대안이 없으면 쉬어라.
2. 평균 보유기간은 1개월을 넘기지 마라.
3. 10%이상 떨어지면 벌었건 잃었건 매도하라.
4. 내부정보를 믿을 바에야 거지에게 동냥하라.
5. 열정적인 독서를 통해 상황 분석능력을 키워라.
6. 목표는 가능한 높게 잡아야 절반이라도 가능하다.
7. 안전하게 돈 벌자면 결국엔 성공할 수 없다.
8. 주식으로 돈 벌자면 용감하게 미쳐라.
9. 충동적인 투기보단 습관적인 투자를 몸에 익혀라.
10. 얌전한 대형 우량자보단 변동성 큰 대형 민감주에 주목하라.
11. 잘 아는 일부 종목만으로 평생 동안 매매하라.
12. 계좌잔고엔 늘 주식보다 현금을 더 많게 하라.
13. 가진 돈의 전부를 한꺼번에 넣지 마라.
14. 상황판단을 할 땐 유연하게 대처하라.
15. 주식만 고집 말고 다양한 투자대상에 관심을 가져라.
제럴드 로브의 투자기법은 가장 많이 알려졌고 투자자들 간의 약속이라고 할 정도로 성공적이고 쉬운 투자 방법입니다. 주가 움직임이 활발한 대형 블루칩 중에서 저항선을 돌파하는 주식을 매입하는 방법으로 제럴드 로브는 부를 쌓았습니다. 주가가 예측과 반대로 움직이면 즉시 매도하였고, 예측대로 움직일 때만 계속 보유하였습니다.
또한 많은 종목을 운영한 것이 아니라 소수 종목만을 집중적으로 연구했으며 현금 보유기간이 주식 보유기간 보다 길도록 하였습니다. 투자 원금 대비 100% 수익을 올리면 이익금을 떼내어 위험을 분산시키면서 투자를 하는 방법으로 운영하였습니다.
저항선을 오랫동안 돌파하지 못하던 주식이 저항선을 돌파하는 것을 강력한 매수 신호로 보았으며 지지선을 이탈하면 필사적인 매도로 대응하여 손절매와 매도를 했습니다.
차트에 선을 그어가면서 하는 가장 고전적이면서도 기술적 분석가들이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유효한 분석 기법입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가격이 하락하다가 더 이상하락하지 못하고 멈추는 것을 흔히 볼 수 있고 가격이 오르다가 더 이상 오르지 못하고 멈추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제학의 대부분의 이유는 수요공급의 원칙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가격이 하락했을 때 하락이 제한적인 이유는 싼 가격이 매수 세력의 수요를 유발시키고 반대로 매도세력의 공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격이 상승하다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멈추는 현상은 매수 세력이 비싼 가격으로 매입하기를 주저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지지선과 저항선을 투자 기법으로 활용한 제럴드 로브는 사라 없어졌지만 그의 철학과 투자 기법은 아직도 시장에 살아있고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블로그 / 근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