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힘든 시장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에서 우리는 항상 여러 고민들을 하게 됩니다. 더 빠지지 않을까에 대한 두려움과 지금 매수를 해도 되는 가에 대한 무서움이 투자자들의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일어납니다.
이것은 너무나 당연한 자연 현상과 같은 이치인데도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공포감으로 인해 판단을 흐리거나 욕심을 과하게 부려 쓴 맛을 보곤 합니다.
주식 투자는 이런 공포감을 이겨내서 수익을 내야 되기 때문에 가능한 여유자금으로 중장기적으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기업의 경영 성과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량한 기업 중에는 유동성이 부족한 기업이 많은데 이들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만약 어떤 분이 투자에 대하여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하냐고 저에게 묻는다면 인내라고 할 것입니다.
격영자의 능력과 회사에 대한 애정, 의지, 비전, 수익성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공부하는 시간이 많이 필요한데 긴 시간 동안 공부하는 시간으로 인한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또한 주식의 가격은 종잡을 수 없는 생물이기 때문에 이런 생물이 어떤 방식으로 움직이는지에 대해서 대응하려면 기본적으로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주식 투자는 사업과 같습니다. 주식이라는 것을 통하여 대리 경영을 통해 사업을 한다는 자세로 투자회사를 선정하고 기업과 꾸준히 상호작용을 하면서 나아가야 합니다. 실제로 주식 보유량이 많을수록 경영권에 대해서 간섭이 가능해지면 감사 또한 가능해집니다. 여러모로 기업과 동반 성장해야 회사는 발전합니다.
위기의 다른 말은 기회입니다. 주식 투자로 성공하신 많은 사례들을 보면 위기를 기회로 만든 덕분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었던 것은 끊임없이 준비하고 인내했기 때문입니다.
언제나 위기는 있었습니다. 1997년 IMF, 2001년 911 테러, 2008년 리먼사태와 같은 위험은 항상 있었습니다. 하지만 주식 시장은 더 빠르게 회복되고 탄력성이 붙어 성장하였습니다. 단지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하면서 주요 성장하는 것들이 달라질 뿐입니다.
시장 경제가 흘러가는 가장 중요한 톱니바퀴 사이에 주식은 윤활유 같은 존재입니다.
자본주의 시장체제의 핵심이자 윤활유인 주식 시장에 참여하는 시장 참여자이자 투자자 분들은 투자를 하시면서 애국하시는 것입니다. 양질의 자금이 기업으로 흐르고 기업은 그 자금을 성장의 밑거름으로 활용하여 경영 성과를 내고 그 결실을 기업 직원 투자자 정부가 골고루 나눠가지며 발전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주식투자로 돈을 쉽게 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만큼 어려운 것이 없습니다. 주식 투자가 쉽다면 주식을 전문으로 하는 증권사 직원이나 자산운용사 등 증권업계는 다 부자여야 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증권회사에 근무하는 직원조차도 주식 시장의 메커니즘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손실을 보는 것이 현실입니다.
시장이 어려운 시기일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합니다. 주식 투자에 성공하기 앞서서 원칙을 세워야 되고 성장하는 기업에 투자를 하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 되고 시장체제에 도움을 주고 국가에 충성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투자를 한다면 이미 수익을 내신 것과 다름없습니다.
힘든 시장인데 좋은 하루 되시고 파이팅입니다.
출처 : 근공 /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