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RC FLASH / 아크플래시라고 일컫는 것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가 취급하는 브랜드도 있고, 해당 전기사고에 대해서 국내 안전법이 조금 부족한 게 있다 보니,
관련 내용에 대해서 전혀 무지한 분도 많을 것 같아서, 작은 지식이라도 나누고자 합니다.
1. ARC FLASH가 무엇입니까?
ARC FLASH 아크플래시란, 쉽게 생각하면 전기 폭발, 방전에 의해서 생성되는 빛과 열 에너지를 일컫습니다.
일반 누전사고와는 그 결이 조금은 다릅니다. 전류는 도체를 따라서 쭉 흐르는데, 우리가 잡아둔 방향대로 흐르지 않고,
어떠한 문제점으로 인해서 공기를 통해 도체에서 다른 도체, 또는 Earthing (접지)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때 사람이 옆에 있다면, 심각한 부상과 심지어는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2. ARC FLASH가 매우 무서운 것이네요. 그럼 조금 떨어져 있는 사람은 안전한가요?
상기 이미지를 보시면 알겠지만, 아크플래시는 대부분 배전반 작업을 통해 이뤄지는 작업에서 발생이 많습니다.
활선 (전기가 통하는)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스파크가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작업자나 환경에 큰
치명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조금 떨어져 있다는 거는 사실상 애매모호한 내용이지만, 통상 아크플래시의 CAL를
계산할 때는 배전반과의 거리도 중요한 수치이긴 합니다.
3. CAL? 우리가 음식같은데 적용하는 그 칼로리를 얘기하는 것인가요?
음. 그 칼로리와 같은 문자를 갖고 있지만, 그 칼로리와는 다른 내용입니다.
아까 말씀 드린것 처럼, 아크플래시 빛/열 에너지의 양을 표현할 때는 CAL라고 명칭을 잡고 있습니다. (또는 J)
속칭 칼로리라 표현하고 정확한 내용은 CAL/cm2 , J/cm2 , 즉 1cm 면적의 아크에너지를 뜻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크플래시 열 에너지는 작업자의 상체와, 얼굴을 기준으로 계산이 됩니다.
4. 와 그러면, 어떤 방법으로 아크플래시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아크플래쉬가 발생하지 않도록 작업자가 미리 주의를 기울이고, 환경을 잘 정리 정돈하는 게 최선입니다.
물론 자연적으로 낙뢰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과부하로 인해 생기는 플라스마 현상이라고 봅니다.
혹은 작업자가 측정기기의 테스트프로브를 잘못 접촉시키거나, 먼지, 부식 등 다양한 후천적 요소가 있습니다.
미리 관리해야 합니다. 발생하고 나서는 늦습니다.
5. 아크플래쉬도 보호복장이 있을까요?
네, 아크플래쉬 보호복도 따로 존재합니다. 이전 글인 전기작업복, 절연보호복과 유사하지만 조금은 다릅니다.
전기 작업복의 경우는 절연에 맹점이 잡혀 있습니다. 즉 전기가 흐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지요.
아크플래시 보호복은 전기가 흐르지 않는 게 목적이 아닙니다. 아크에너지로 부터 작업자를 보호하는 게 주목적입니다.
아크플래시 보호복을 입는다고, 절연되는 건 아닙니다.
아크플래시 보호복은 통상적으로 방염복과 유사한, 우주복 차림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저전압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아크플래쉬 보호복도 있습니다.)
6. 그러면 저러한 복장을 입으면 아크플래시로부터 무조건 적으로 안전한가요?
예라고 말씀 드리고 싶지만, 결과적으로는 아닙니다.
아크플래시 보호복을 입는다고, 무조건 적으로 사람이 안전하지 않습니다.
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미연에, 인간이 어느 정도의 폭발사고가 생길지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내가 15 cal 정도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것이라 생각하고 25 cal의 작업복을 입었다고 쳤을 때,
실제로 30 cal의 아크에너지가 발생한다면, 사실상 피해를 100% 보존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7. 그럼 입으나 마나 아닌가요? 왜 아크플래시 보호복을 입나요?
아크플래시에 대한 사고 자료를 업로드하기에는 개인정보가 많아서 저작권 등에 위반될 것 같아서 올릴 수가 없습니다.
인터넷에 조금만 찾아보시면 정말 위험하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아크열에너지는 화씨 35,000도에 육박하는 거로 알고 있다, 그것은 태양보다 4배나 더 뜨거운 열입니다.
소음은 140dB를 넘어가서, 작업자의 청력 손실까지 초래할 것입니다.
순간 빛에너지도 백만 LUX를 넘어서서, 시력까지 잃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조금이라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아크플래시 보호구를 착용하는 것입니다.
모든 재질이 난연성으로 이뤄져 있어서, 화염에너지에 대해서 충분히 작업자를 보호할 수 있으며, 혹시나 발생하는 아크플래시 사고로 부터, 피부에 손상을 미칠 수 있는 치명적인 문제점과 폭발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방호복입니다. 일반 작업복보다는 당연히 훨씬 더 작업자를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이 되는 것입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가장 높은 등급의 카테고리 제품을 언제든지 사용하는 게 가장 안전한 것입니다.
다만 매우 단순한 저전압 업무를 하는데, 100 cal 제품을 착용하고 하면 작업자는 아마 매우 힘들어하거나, 덥고,
귀찮아서 잘 입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물론 가격도 매우 비싼 편입니다.
8. 국제적으로 정해진 법규가 있는 건가요 그럼?
네, 크게 보면 미국에서 규정하는 규정과 NFPA / 유럽에서 규정하는 규정이 IEC 있습니다.
미국제 품꾼 같은 경우는 단위를 HRC라고 표기하는 경우가 많고, 유럽제품군 같은 경우는 단위를 CAL로 표기합니다.
아래표를 참고하시어, 서로 간의 겹치는 정도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제품의 가장 낮은 범위는 4/8 cal 제품인데, 유럽제품은 통상적으로 12 cal이 최소 기준입니다.
본인이 8cal 제품이 필요하다면 미국 제품 브랜드에서 찾던지, 유럽제품의 12 cal 제품을 선정하시면 됩니다.
9. 아크플래시 보호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아크플래쉬 제품은 어디서 구할 수 있나요?
상기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아크플래시의 안전법상 기준이 모호합니다. 방염복과 절연복의 중간쯤에 있다고
보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실상 제대로 된 아크플래시 보호장비를 구하기 위해서는 해외업체에 contact이
필수적입니다. 국내에 에이전트가 많이 있습니다. 검색사이트를 통해서 검색해 보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Nomex / CATU / Lakeland / Oberon 등 다양합니다.
10. 음 그렇군요, 혹시 더 할 말 있나요?
아크플래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드렸는데, 다양하고 깊은 내용이 인터넷에도 워낙 많습니다.
다만 제가 드리고자 하는 말씀은, 전기 사고와 / 화재 사고와 아크플래쉬 사고는 결이 다른 사고라는 것입니다.
아크플래시의 계속되는 고질병은, 가격대가 높다는 것에 의해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 부서와
제품을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사람, 현장 인원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견적을 제출하다 보면 해당 제품의 금액이 너무 비싸서, 실제 사용하는 사람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5세트 살 것을 1세트만 구매하거나, 다음 구매로 차일피일 미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안전에 대한 투자는 사실상 무형제에 가깝기 때문에 매출과 직결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조금 아까운 돈이 될 수도 있지요.
하지만 안전은 작업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안전에 대해서 더욱더 신경을 쓰는 문화가
설립되길 바랍니다.
질문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