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지금 여러모로 핫한 서비스인 " 애플페이 " 에 대해서 한번 10문 10 답의 형태로 알아볼까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어느 정도는 들어서 아시겠지만, 간략하게나마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오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1. 애플페이란 무엇일까요?
애플페이는, 현재 국내에서 상용화되어 많이 쓰고 계시는 삼성페이와 유사한 지불 방법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삼성폰은 삼성페이, 애플폰은 애플페이라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애플의 간편 결제 시스템으로, 현대카드와 지난해 8월부터 계속 국내 애플페이 서비스를 도입하고자 노력하였으나, 결제정보 해외유출, 단말기 보급 관련 리베이트 사안 등이 문제화되면서 계속해서 출시가 지연되었습니다.
결국엔 현대카드에서 독점 조항을 포기하는 초강수를 두면서 전 카드사가 애플페이 서비스를 사용가능 하게 됨에 따라, 공식 론칭이 시작되었습니다.
2. 애플페이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애플페이를 사용하려면 애플페이를 지원하는 카드를 먼저 발급받아야 합니다. 국내 카드사에서는 현대카드를 필두로 하여, 삼성카드, 신한카드, 국민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 등등 모든 카드사에서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애플페이를 사용하려면 발급받은 후에, 애플페이를 삼성페이처럼 폰 내에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3. 애플페이를 사용하면 이점이 있을까요?
삼성페이를 처음 사용할 때만 해도, 많은 소비자들이 의구심이 들었던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의구심을 한 번에 종식시킨 것이, 바로 편리성입니다.
애플페이를 사용하면 지갑이나 신용카드를 들고 다닐 필요 없이 휴대전화만 갖다 대면 결제할 수 있는 "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제 과정 자체가 매우 편리해지기 때문에, 충분한 이점이 있다고 봅니다.
애플 국내 사용자가 삼성 폰 사용자들에게 가장 부러워했던 점이 바로 삼성페이기 때문에, 그에 걸맞은 애플페이를 상용화하여 사용하게 되면, 꽤 큰 이점이라고 생각됩니다.
4. 애플페이는 어떠한 기술을 사용하는 건가요?
애플 폰에 내장되어 있는, NFC 기술과 Touch ID, Face ID 등의 생체 인증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간편하고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5. 애플페이를 사용하면 수수료가 있나요?
소비자가 내는 수수료는 없습니다. 다만 가맹점에서 내는 수수료는 예전부터 존재해 왔다고 하고, 결제 건당 최대 0.15%의 수수료를 받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애플페이의 연간 수수료는 약 10억 달러, (1조 3100억 원) 정도가 된다고 하고, 사실상 도입되기 전부터 이점을 계속해서 문제시해 왔습니다. 가맹점에서 애플페이 결제기 설치와, 건당 수수료가 부담이 된다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참고로 경쟁사라고 보이는, 삼성전자의 삼성페이는 별도의 수수료를 받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6. 애플페이를 사용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요?
위에 적어둔 것처럼, 애플페이를 사용하려면 일단 NFC 단말기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소비자가 준비할 것은 아니라서 큰 문제는 아닙니다. 소비자는 애플 단말기만 있으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실물 카드가 있어야 핸드폰에 등록이 가능하니 카드도 당연히 있어야겠지요?
3월부로 애플페이가 상용화된다고 하더라도, NFC 단말기를 국내 모든 가맹점, 가게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큰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애플페이를 자유롭게 어디서든 사용하려면 시간이 꽤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7. 애플페이는 안전한가요?
애플페이는 사용자의 FACE ID , Touch ID 등 기기 내의 생체인식 시스템을 활용하는 시스템 이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아니면 애초에 결제를 할 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애플사에서도 이와 같은 내용에 대해서 수차례 설명을 해왔으며, 애플페이는 철저한 보안 및 개인정보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그리고 결제할 때마다 동적 보안용 암호를 통해 결제되기 때문에 더욱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8. 애플페이를 사용하면 어떤 혜택이 혹시 따로 있을까요?
애플페이에 가장 선두자로 할 수 있는, 현대카드에서는 애플페이를 사용할 경우에 이벤트성으로 최대 5%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도입부에 대한 내용이고, 바로 위에 설명드린 것처럼 애플페이 자체적으로 적지 않은 수수료 정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 카드사에서는 이와 같은 혜택을 점차적으로 축소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용 시에, 해당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앱의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실 것을 권고드립니다.
9. 애플페이의 단점이 있을까요?
단점도 계속 명기되는 것처럼, 수수료가 가장 큰 문제로 보입니다. (* 소비자의 단점은 따로 없어 보여요.)
이 비용은 그대로, 애플사로 넘어가기 때문에 자칫하면 카드수수료 등이 연간 종합하여, 해외로 빠져나갈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 금액은 현재 예상되는 것으로, 900억 이상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절대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다만 이 정책은 애플사가 한국에만 적용하는 것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으로 피할 수 없어 보입니다.
10.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애플페이는 간편하고 신속한 결제 시스템으로, 도입 이전부터 국내에 많은 이용자들로부터 러브콜을 받은 기술입니다.
저 또한 예전에는 애플폰을 사용했던 사람으로, 주변 지인들이 이에 대해서 기대를 하고 있었습니다.
어서 정착을 해서, 애플 사용자 들도 지갑을 열지 않고, 결제를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애플 유저가 갖고 있는 스마트 워치, 애플워치를 통해 편의점이나, 버스등에서 편리한 삶을 영위하시길 기원합니다.
애플페이는 출시 첫날부터 아침에만 17만 명이 등록되어 세계 2위를 기록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선풍적인 인기로 끝나는 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더욱더 큰 혜택을 부여하여, 좋은 시스템으로 정착하길 바랍니다.
아울러 제가 사용하는 삼성페이도 더 좋아 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