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

원유 선물을 하기 전에 알아야할 필수 상식 에 대해 알아볼까 뇽?

민댕e 2024. 3. 28. 14:17
728x90
반응형

해외 선물을 하다 보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오일인데 오늘은 오일 선물을 하기 전에 알아야 할 상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에너지는 물리학 용어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에너지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석유 에너지, 원자력 에너지, 친환경 에너지와 같은 단어로 쓰이며 에너지는 에너지 원을 일로 바꾸어 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에너지 중에 가장 중요한 에너지는 단연컨데 석유입니다. 석유는 천연에서 액체 상태로 산출되는 탄화수소 혼합물입니다. 정제하지 않은 석유를 원유라고 하며 이것을 crude oil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잘못된 상식이 석유는 단순하게 차를 움직이는 데 사용된다고 생각하지만 석유는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 쓰이며 원유를 정제하여 휘발유 경유 등유 중유등을 만듭니다.

석유는 화석 원료이기 때문에 에너지를 사용할수록 환경 오염을 시키기도 하면서 문제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석유를 줄이려고 하지만 의존도는 더욱 늘어나고 있는 시점입니다. 원유의 공급을 조절하는 기구를 OPEC이라고 합니다. 석유가 가장 많이 나는 나라는 사우디 아라비아이며 사우디 아라비아를 포함한 중동 지역의 매장량은 65%가량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동 아시아의 방향이 석유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그 다음이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 러시아입니다. 작년에 가격이 급등한 것은 러시아의 전쟁으로 인한 석유 공급 하락으로 인한 에너지 가격 상승이며 최근 하락하는 이유는 러시아의 상한제 원유 공급 때문입니다.

 

러시아 원유 공급이 제한적이지만 계속적으로 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원유의 가격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공급의 통제가 원유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OPEC이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고 러시아의 공급량이 늘어나면서 원유의 가격은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유의 가격을 큰 틀에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급자들의 방향이 어떻게 움직이는지가 굉장히 중요하며 그중에 OPEC이 가장 중요하고 그다음이 오스트 레일리아, 미국, 러시아입니다.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 해외 선물을 잘하기 위해서는 가격 예측이 중요한데 원유 가격이 만들어지는 것은 공급도 있지만 수요도 중요합니다. 공급은 위에서 설명을 드렸고 주요 국가의 방향성을 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정치적인 영향을 크게 받으며 정치적 요소에 의해서 가격의 변동성이 만들어집니다. 수요는 정말 많은 요인이 발생하고 그로 인해서 변화가 크게 일어나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세계 에너지 수요는 앞으로도 증가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세계에서 요구하는 에너지는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은 변화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인구 수도 증가하고 있으며 지구 전체적인 관점으로 볼 때에 산업의 발전 정도도 가파르게 올라오고 있습니다. 후진국에서 중진국으로 넘어오고 있는 인도와 중진국에서 선진국 반열로 들어오고 있는 중국의 에너지 수요는 엄청나게 커지고 있으며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상 이변으로 인하여 에너지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너지 수요로 본 세계를 보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석유를 수입하는 국가는 미국입니다. 유럽연합을 한 국가로 볼 때는 유럽 전체가 사용하는 석유의 양이 더 많지만 유럽연합을 제외하고 단일 국가로 보았을 때는 미국이 가장 많은 석유를 수입해서 사용합니다. 미국은 자체적으로 석유가 나옴에도 불구하고 에너지 사용량이 그만큼 많으며 미국의 원유를 사용해서 정제하는 것보다 중동 아시아의 원유를 가져와서 정제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 가격이 높지 않을 때에는 원유 추출이 오히려 손해인 구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페트로 달러를 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미국이 최대 에너지 수요국이면서도 에너지 수입국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선진국이기 때문에 인구수 대비해서도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에너지를 아낀다는 개념이 별로 없는 나라이고 저렴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 량도 그만큼 많습니다.

최고도로 발전한 국가 이기 때문에 과거와 현재가 에너지 수요가 그렇게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에너지 수요에 대해서 가격 변화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에너지 수요가 가장 크게 급변하면서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곳은 인도입니다. 폭발적인 인구 수 증가와 산업 발전으로 인해서 더욱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원유 에너지로 충당하지 못하기 때문에 석탄 에너지를 많이 쓰고 있는 국가이며 석탄 에너지는 더 많은 환경오염을 시키기 때문에 인도의 경우 공기의 질이 굉장히 안 좋은 나라입니다.

마찬가지로 중국의 경우에도 원유가 이제는 충분하게 공급이 되는 나라이기는 하지만 기존에 있던 기반 시설이 석탄으로 되어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중국의 석유 수요는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삶의 질이 높아질수록 공기의 질도 신경 쓰게 되고 공기의 질을 좋게 만들고 환경에 대해서 생각할수록 중국의 에너지 구조는 석탄 에너지에서 석유 에너지로 전환하는 초기 선진국형 에너지 수요가 발생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중국의 코로나로 인한 봉쇄로 인해서 수요가 크게 줄었기 때문에 코로나 봉쇄가 풀렸을 때의 에너지 수요 증가가 시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서도 투자하실 때 중요하게 바라봐야 되는 분야입니다.

유럽 연합과 미국의 수요는 대부분 날씨를 통해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번 겨울을 예로 들자면 유럽의 경우에는 날씨가 따뜻해서 오히려 수요가 감소하였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한파가 왔기 때문에 에너지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석유 에너지 하나만 보더라도 엄청나게 많은 세계 경제적인 요소가 복합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플하게 나누자면 원유 공급 / 원유 수요 나눠서 생각하고 가격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계 경제의 실물 경제 중심은 에너지입니다. 에너지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가지고 있는 것이 원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요 공급을 중요하게 보아야 됩니다. 공급은 정치적인 요소가 크게 미치며 수요는 경제적인 요소가 크게 미치는 분야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