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의 어린이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함께 10문 10 답의 형태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한민국 어린이날이란 무엇인가요?
대한민국 어린이날은 어린이를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국민으로 길러내기 위해서, 국가적으로 중요한 존재임을 상기시키기 위해서 매년 양력 5월 5일에 기념하는 국경일입니다. 작년이 100번째 어린이날이었으니, 올해는 101번째 어린이날이겠네요!
2. 언제부터 어린이날이 시작되었나요?
어린이날은 1922년 3월 16일 일본 동경에서 색동회를 조직하고, 5월 1일을 어린이날로 지정한 방정환 님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색동회란 어린이 운동 단체로, 현재까지도 계속해서 활동해 오고 있는 협회입니다.
광복 이후 어린이 문학전집을 간행하거나 어린이 동화구연대회를 여는 등 어린이 운동을 해왔으며, 1987년 사단법인으로 허가를 받았습니다.
1954년부터 유엔과 유네스코는 11월 20일에 세계어린이날을 기념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3. 어린이날은 왜 5월 5일로 정해진 건가요?
어린이날은 처음에는 5월 1일로 정해졌지만, 일제의 탄압으로 중단되었다가, 1945년 광복 이후 "어린이"를 존중하는 마음을 되살리기 위해 1946년 5월 5일에 다시 부활해서 지금까지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4. 어린이날은 무슨, 어떤 의미가 있나요?
어린이날은 어른으로부터 "아이들, 애들, 애" 등으로 불리던 어린이의 존엄성과 지위향상을 고취시키면서 어린이들이 올바르고 슬기롭고 씩씩하게 자라나도록 하고, 어린이에 대한 애호 사상을 양성시키기 위해 지정한 국경일입니다.
5. 어린이날에는 어떤 행사가 열리나요?
지정된 행사가 있는 건 아니지만, 범 국가적, 전국적으로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하고 행복을 추구하는 취지의 기념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주변에 박물관이나 동물원 같은 곳에서도 많은 행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주변에서 가장 크거나 좋은 유원지 등이 있다면 꼭 방문해 보시거나, 웹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미리 확인해 보세요.
6. 다른 나라에서는 어린이날을 어떻게 기념하나요?
타국에는 나라와 종교, 문화권에 따라 기념일의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까운 일본은 5월 5일로 한국과 동일하고, 중국은 6월 1일로 지정되어 운영 중에 있습니다.
7. 대한민국의 어린이날은 대체공휴일인가요?
네, 대한민국의 어린이날은 대체 공휴일입니다. 2014년부터 어린이날이 토요일이나 다른 공휴일과 겹칠 경우, 그다음 비공휴일을 대체휴일로 하기로 의견을 모았으며, 이는 국무 회의를 통과하여 2014년부터 대체공휴일 적용 대상이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법정공휴일까지 지정된 상태입니다.
8. 어린이날은 어떻게 보내면 좋을까요?
각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활동을 같이 참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취지로 삼아, 문화 / 체험 /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기면서 어린이의 취미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까운 큰 공원에만 가도 여러 가지 이벤트가 많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울산의 경우 울산 대공원이나, 태화강공원, 선암호수공원 정도의 규모 공원만 가도 여러 가지 가족 단위 이벤트가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멀리 놀러 가는 것도 좋지만, 아마 차량이 많은 붐빌 것으로 예상되니, 도보로 이동이 가능한 곳을 추천드립니다.
9. 어린이날을 기념하기 위해서 부모님들은 어떤 노력을 하면 좋을까요?
어린이날을 기념하기 위해, 부모님들은 자녀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어린이들의 존엄성 등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말이 어렵지만, 쉽게 풀어서, 어린이들이 평소에 갖고 싶어 하던 물건들을 사주거나, 어린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10. 마지막으로 할 말은?
대한민국 어린이날이 어린이들과 국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하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어린이들도 하나의 인권을 갖고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이러한 좋은 날에 개인의 삶의 가치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삶에 대해 인식, 고취하는 시간을 갖게 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들어 계속해서 저출산 이슈가 강합니다. 어린이날이 지금과 같은 문제로 인해, 점점 퇴색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어린이뿐만 아니라, 젊은 부모님들에게도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국가의 좋은 정책이 빨리 발현되길 바랍니다. 저 또한 미래를 위한 준비를 충분히 하고는 있다곤 하지만, 가파르게 오르는 물가 등에 비교해 보았을 때, 내 아이가 더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나라와 환경이 언제쯤 만들어질지 걱정이 됩니다.
어린이날에 대해서 한번 다양한 관점에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