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 버스는 스마트폰 컴퓨터 인터넷 등 디지털 미디어에 담긴 새로운 세상 디지털화된 지구를 메타버스라 합니다. 메타버스는 초월/가상을 의미하는 메타라는 단어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입니다. 현실을 초월한 가상의 세계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의 모습은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개념은 계속해서 변하며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버스는 SNS처럼 쉽게 얘기해서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모든 것들을 포함하는 개념이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나누면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 세계, 가상 세계 4가지로 나뉩니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현실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한 가상의 겹쳐 보이는 물체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에게서 가상세계에 거부감을 줄이고, 몰입감을 높이는 특징을 지닙니다. 사용자가 단말기 카메라로 현재는 유적만 남은 흔적을 촬영하면 디지털로 구축된 과거의 건물이 사용자 단말기에 중첩해 보이는 장면이 증강현실입니다.
일상기록(Lifelogging)
일상기록 또는 라이프로깅(Lifelogging)은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입니다.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처하고 그 내용을 서버에 저장하여 이를 정리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가 가능합니다. 센서가 부착된 스포츠 웨어를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MP3 플레이어와 연동하여 사용해서 달린 거리, 소비 칼로리, 선곡 음악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등의 행위가 일상기록과 같은 것들입니다.
거울세계(Mirror Worlds)
거울세계는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가상세계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구글 어스(Google Earth)를 들 수 있습니다. 구글 어스는 세계 전역의 위성사진을 모조리 수집하여 일정 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하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이 계속될수록 현실이 반영된 거울세계는 점점 현실세계에 근접해갈 것이며, 이는 향후 가상현실의 커다란 몰입적 요소가 될 것입니다. 이 같은 거울세계 사용자는 가상세계를 열람함으로써 현실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됩니다.
가상세계(Virtual Worlds)
가상세계(Virtual World)는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입니다.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경제적, 사회적인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상세계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형태의 메타버스로서, 리니지와 같은 온라인 롤플레잉게임에서부터 린든 랩에서 개발된 세컨드 라이프와 같은 생활형 가상세계에 이르기까지 3차원 컴퓨터그래픽환경에서 구현되는 커뮤니티를 총칭하는 개념을 말합니다.
메타버스는 디지털 지구를 만들며 기업들의 성장세를 보면 오프라인 기반의 제조 유통 기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세계 경제의 중심이 되어 가고 있으며 메타버스라는 개념을 확실히 알아야 앞으로의 성장하는 세계에 발맞춰 갈 수 있습니다. 단순히 게임이나 놀이 정도로 치부하지 말고 새로운 세계라고 생각하고 공부하셔야 됩니다.
출처 : 근공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