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

급등주와 5일 이동평균선에 대해서 알아볼까 뇽?

민댕e 2023. 5. 26. 18:56
728x90
반응형

떠오르는 급등주는 대부분 5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하여 매매하시면 충분합니다. 다른 여러 지표들도 있는데 급등주의 경우는 경험상 가장 잘 들어맞는 것이 바로 5일 이동 평균선입니다. 5일 이동 평균선은 강력한 지표입니다. 단기간의 변화를 보여줄 수 있으면서도 시장의 흐름에 따라 움직이니 매우 효과적인 지표입니다.

급등주 뿐만이 아니라도 5일 이동평균선 매매는 효율적인 매매의 한 방편이 될 수입니다.

급등주 투자에 앞서서 명심해야 할 것은 급등주는 소량 배팅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 미수나 몰빵을 하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합니다. 투자는 단기적으로 갈수록 변동성이 크고 리스크도 커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 투자의 가장 첫 번째는 리스크 관리이고, 두 번째도 역시 리스크 관리입니다. 리스크 관리란 결국 원칙에 의한 투자인데 원칙을 세우고 그 안에서만 투자를 하면 큰 손실이 날 이유가 없습니다.

급등주의 전형적인 패턴입니다.

5일 이평선 위로 주가가 5일 이평선 위를 올라가면 매수하고 그 아래로 주가가 떨어지면 파는 방법입니다. 아주 쉬운 방법이므로, 명확한 손절원칙과 5일선 매매를 기준한다면, 이것만 명심해도 크게 물리거나 손해 보는 확률을 크게 낮추게 될 겁니다.

이 5MA를 기준으로 하는 매매는 급등주에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모든 종목에 적용할 수가 있으며 다양한 곳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5일선은 일주일간의 집단심리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승의 시작은 당연히 5일선의 방향을 확인해야 하며, 그 방향성에 따라 매매관점을 달리해야 합니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5MA는 투자자들의 심리를 반영하는 아주 중요한 기준입니다. 즉, 주가가 5MA 아래로 내려오게 되면 대다수 단기 매매자들의 매도물량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물량을 탈출하지 못하면 단기 매매는 힘들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 팔고자 하는 심리가 우월하기 때문에 주가의 상승은 힘에 부친다는 뜻입니다.

반대의 경우, 즉, 5일선 위에서 주가가 형성된다는 의미는 매수심리가 살아있다는 해석입니다. 따라서, 최소한 5일선이 붕괴되기 전까지는 주가는 상승흐름을 이어 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수급의 논리상 매수세가 매도세력을 압도하게 되면 주식은 상승 랠리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5일 이동평균선은 단순히 5일간 주가의 평균치가 아닌 것입니다. 매매에 참가한 투자자들의 공포와 희망 그리고 심리를 반영한 것이며, 일주일간의 주가 성적표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5일 이평선은 단순하게 이동 평균선으로 볼 것이 아니라 심리적 흐름이니 참고해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근공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