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목일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뇽?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다음 달에 있을 식목일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10문 10 답의 형태로 작성해 볼게요. 한번 읽어보세요 :-)
1. 식목일이 뭐예요?
식목일은 나무를 심는 날로, 나무를 / 자연을 사랑하고 보호하기 위해서 4월 5일로 정해진 기념일입니다.
2. 식목일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나요?
식목일은 1949년 대통령령으로 관공서의 공휴일에 대한 건을 제정해서 이 날을 식목일로 지정하였습니다.
4월 5일이라는 날짜는 신라 문무왕 때인 677년, 당의 세력을 몰아낸 날인 음력 2월 25일을 양력으로 환산한 것입니다. 또한 조선 성종이 선농단에서 제사를 지낸 날이기도 합니다.
3. 식목일은 어떻게 지정되었나요?
식목일은 나무를 많이 심고, 아껴 가꾸도록 하기 위해 이를 권장하고자 국가에서 정한 나무를 심는 날입니다.
다른 나라에도 Arbor Day라고 해서, 지정된 날이 있습니다. 대부분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3~4월에 존재하지만, 정하기 나름이라서 1월 , 6월 , 7월 , 12월에 식목일이 있는 나라도 있습니다.
4. 현재까지도 계속해서 나무를 심는 행사를 하나요?
네 맞습니다. 예전에는 식목일이 국경일로 지정되어서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도 뒷산이나 근교의 산에 올라가서 직접 나무를 심기도 하였으나, 최근 들어 기념일로만 바뀐 상태입니다. 그래도 많은 봉사단체나, 국가 기관에서 이날 나무를 심는 행사를 통해 묘목 등을 심고 있습니다.
제가 어릴 때만 해도, 식목일 기념 책 읽기, 그림 그리기 대회, 나무에 관련된 영화 상영 등 다양한 행사를 했던 것 같습니다.
5. 식목일을 지키는 이유가 뭔가요?
나무는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공기를 정화해서 사람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산소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지구를 냉각시키며, 생태계 환경 / 생명유지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나무를 보호하고 늘리는 것은 환경보호와 지구 생태계를 지키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식목일에 나무를 심지 못해도/않아도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나무를 심지 못하더라도, 환경을 사랑하는 행동은 다양하게 많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일상에서 종이나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분리수거 등을 잘하는 것만 해도 환경 보호에 큰 도움이 되고
내가 주체적으로 환경보호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7. 어떤 나무를 심어야 하나요?
나무의 종류는 지역마다 다르고, 기후와 토양 상태 등에 따라 적합한 나무를 선택해서 심고는 합니다.
지정된 나무가 있지는 않지만, 그 지역의 날씨에 따라서 침엽수를 심을 수도 있고, 일단적인 단풍나무 등을 심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는 느티나무, 소나무, 전나무, 목련, 단풍나무, 자작나무 등을 자주 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8. 얼마나 많은 나무가 심어지나요?
국내에서는 매년 식목일을 기념하여, 대규모의 나무 심기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식목일에 심는 나무는 지역마다, 연도마다 다르지만, 2021년 식목일 기준으로는 전국적으로 약 1,500만 그루 이상의 나무가 심어지고 있다고 뉴스화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계획은 4,800만 그루로 알고 있음. 산림청 발표 자료)
9. 식목일의 미래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환경 문제가 급속하게 악화되는 상황에서 식목일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식목일은 환경보호와 생태계 보전을 위한 중요한 이벤트로 계속해서 지속되어야 합니다.
또한, 나무를 심는 것뿐만 아니라, 나무를 보호하고 관리하는 문화를 더욱 확산시켜서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식목일 캠페인과 활동이 필요하며,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나무 식재와 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이 필요할 것입니다.
10.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식목일은 나무를 많이 심고 아껴 가꾸도록 권장하기 위해 국가에서 정한 나무 심는 날입니다. 나무는 우리의 환경을 보호하고, 공기를 정화하며, 미세먼지를 줄이는 등 많은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식목일은 나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무를 심어 환경을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내가 지금 살아가는 지구를 위해서도 그렇지만, 앞으로 다음 세대를 위해서라도 식목일 등의 자연을 사랑하고, 재생할 수 있는 좋은 캠페인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계속해서 공기와 토양이 오염되어 가고 있습니다. 인간의 이기적인 행동이 이와 같은 결과가 지속되니 슬프네요,
앞으로의 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기본이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이라 생각되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